home | Contact Us

자원봉사단체 등록

자원봉사단체 등록 절차를 확인하신후 등록해 주세요

자원봉사 단체란

5인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계속적인 봉사활동을 하기 위하여 결성한 단체

자원봉사단체의 역할

  1. 자원봉사 활동의 참여

    등록된 자원봉사단체는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는 공익 목적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고, 참여할 권리와 의무를 지닌다.
  2. 자원봉사 교육 이수

    자원봉사단체 회원은 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이수하여야한다.
  3. 자원봉사활동 실적 관리

    자원봉사단체는 단체원의 자원봉사실적을 투명하고, 꼼꼼하게 관리하여 자원봉사센터로 요청하여야한다.
  4. 자원봉사활동 정보 교류

    지역사회 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자원봉사활동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참여한다.

단체의 등록

01. 접수

자원봉사 단체 신청서 제출

02. 서류심사

제출서류 등을 통한 등록 적합성 검토

03. 승인 / 등록

자원봉사 단체 등록 서류심사 결과에 따라 승인 및 반려

01. 접수

  • 자원봉사 단체 등록을 원하는 단체는 지역 내 자원봉사센터 방문 또는 유선 상담을 필수적으로 진행.
  • 자원봉사센터와 상담을 마친 단체는 필요 서류를 제출
    제출서류 비고
    단체 등록신청서 1부
    자원봉사 단체 회원 명부 1부 회원 명부는 회원 자필로 작성
    자원봉사 활동 계획서
    ※ 필요서류 양식은 서식자료실을 참고해주시고 서식 자료실에 없는 자료인 경우 자원봉사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02. 서류심사

자원봉사센터는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여 적합 여부를 판단

  • 단체 설립 목적 : 설립 목적에 자원봉사 활동 내용이 있어야하며, 회원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아야한다.
  • 단체 등록 회원수 : 최소 5명 이상
  • 자원봉사 활동 : 연 1회 이상 자원봉사 활동이 가능하여야하며, 지역사회 및 국가의 공익 행사 또는 재난 등으로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할 경우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한 단체

03. 승인 및 반려

서류 심사를 통해 자원봉사단체 등록 승인 또는 반려